오늘은 장기적으로 유망할 것 같은 주식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에서도 많이 추천 되서 뜨고 있는 주식이고 이미 많은 분들이 보유하고 계시죠.
아직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들도 관심종목에 넣어 두고 모니터링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목개요
종목명: ASML Holding
코드번호: ASML
월간차트
좋은 주식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되니 월봉으로 보시면 우상향 하다 코로나 여파 경제불황으로 22년에도 주춤 했다가 다시 상승해서 전 고점 부근까지 도달했습니다.
(사진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회사 개요
ASML 홀딩스는 주로 네덜란드, 미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 리소그래피 관련 시스템으로 구성된 고급 반도체 장비 시스템을 개발, 생산, 판매하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홀리스틱 리소그래피 솔루션(Holistic Lithography solutions)을 판매하며, 이는 DUV 리소그래피, EUV 리소그래피,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이라는 세 가지 제품 카테고리를 포함합니다.
ASML은 웨이퍼 이미징을 위해 아이-라인(i-line), 플루오린화 크립톤, 플루오린화 아르곤과 같은 특정 파장에서 작동하는 DUV 시스템인 트윈스캔(TWINSCAN N) XT뿐만 아니라, 새로운 EUV 광원 기술과 기존의 렌즈가 아닌 반사 거울을 사용하는 새로운 광학 기술이 적용된 트윈스캔(TWINSCAN) NXE 리소그래피 시스템도 제공합니다.
ASML의 총 매출은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2.7%), 한국(18.2%), 대만(45.8%), 미국(16.7%), 중국(11.7%), 일본(3.9%), 싱가포르(1.1%) 순으로 차지합니다.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s://www.asml.com/en/products
미래성장성
미래성장성이 높은 고 성장주입니다.
이 기업은 향후 매출액과 영업이익 성장률이 모두 최소 15% 이상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성장주 투자 대상으로 좋은 기업입니다.
미래성장성은 기업의 과거 실적과 향후 예상 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판단합니다.
사업독점력
워렌 버핏이 강조하는 경제적 해자가 넓은 기업입니다.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달성한 기업으로, 미래에도 현재의 수익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입니다.
또한, 별점이 5점에서 4점으로 낮아졌다면 사업 독점력이 약간 훼손됐다는 것을 의미하며, 별점이 3점에서 4점으로 올랐으면 사업 독점력이 강화돼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
사업 독점력은 장기간 ROE, 낮은 원가율, 영업활동 현금흐름, 연평균 매출 성장률 등을 종합해 평가합니다.
재무안정성
재무안전성이 높은 기업입니다.
단기적으로 부도 위험이 낮은 편이며, 일반적인 기업에 비해 안전한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은 한국 기업에 비해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높기 때문에 이자보상배수, 현금흐름 등 여러가지 재무안전성 지표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안전성은 부채비율, 유동비율, 이자보상배수, 금융비용 등을 종합해 평가합니다.
매출과 이익
매출액은 기업 성장의 출발점입니다. 매출액 성장률이 물가인상률을 초과하는 기업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더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장기적인 이익 추세의 고점과 저점의 차이가 작을수록 경기 변동 영향을 받지 않는 우량 기업입니다.
반면, 경기에 민감한 철강, 화학, 조선, 자동차 산업은 경기 변동에 따라 이익의 변동 폭이 매우 클 뿐 아니라 수년간 매출액 감소가 이어지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경기 변동에 따라 순이익이 흑자와 적자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우상향하는 기업은 주가도 꾸준히 상승합니다.
주가 상승의 출발점이 꾸준한 매출액 증가에서 시작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익률
이익률은 기업의 마진을 뜻합니다.
이익률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좋은 기업입니다. 고 마진 기업은 제품(서비스)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비용(원가율)이 낮습니다.
경쟁사 대비 낮은 원가율과 높은 이익률 덕분에 기업이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이익률을 볼 때는 동종 산업내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는 게 좋습니다.
경쟁사 대비 높은 이익률을 올리고 있다면, 그 기업은 타사 대비 제품(서비스)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과 유동비율
대부분의 부채는 금융기관에서 빌린 차입금입니다.
제품(서비스)을 팔고 받지 못한 외상(매출채권)도 부채에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금융기관 차입금은 기업이 이자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규모가 적정한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은 기업의 단기적인 재무 안전성을 나타냅니다.
부채비율은 낮을수록,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재무 안전성이 높은 기업입니다.
이 비율도 동종 산업내 경쟁사와 비교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이자보상배율과 현금흐름표를 함께 체크하면, 부도 위험이 있는 기업을 쉽게 걸러낼 수 있습니다
주당배당금과 배당률
투자자의 연간 수익률은 주가 상승률과 배당 수익률을 더한 값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 투자자의 연간 수익률 중 배당이 차지하는 비율은 20~30% 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투자자의 장기 수익률 달성에 도움을 줍니다. 배당은 기업의 순이익 중 일부를 주주에게 현금 또는 주식으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우량 기업은 배당금을 매년 꾸준히 늘려 지급합니다. 시가배당률은 주식 매수가 대비 주당배당금의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A 주식을 주당 100 달러에 매수하고 주당배당금으로 5 달러를 받았다면, 시가배당률은 5% (=5달러/100달러*100%)가 됩니다.
시가배당률이 정기 예금금리의 1.5 배 이상이면 매력적인 배당주로 볼 수 있습니다.
정기 예금금리가 1% 라고 하면, 시가배당률은 1.5% 이상이면 배당 매력이 있는 기업이고 배당수익률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일종의 현금 출납장입니다.
기업의 활동을 영업, 투자, 재무 활동으로 나누고 각 활동별로 현금의 유출입을 기록한 것입니다.
현금흐름표에선 현금이 들어오면 플러스(+), 나가면 마이너스(-)로 표시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순이익을 기본으로 영업활동에서 생긴 현금유출입을 말합니다.
우량 기업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를 꾸준히 유지합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기계 및 공장증설이나 금융자산 거래에서 발생하는 현금유출입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을 위한 투자 집행으로 현금이 유출되기 때문에 마이너스(-)로 나타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증자, 차입, 배당을 통해 발생하는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영업활동으로 충분한 현금을 벌고 있는 기업은 금융기관의 차입금을 갚고, 배당을 지급하는 등 현금이 유출되기 때문에 마이너스(-)를 기록합니다.
특별한 활동이 있는 일시적인 기간을 제외하고 현금흐름표의 장기적인 구성은 영업활동 현금흐름 플러스(+), 투자활동 현금흐름 마이너스(-),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가장 좋습니다.
수익성
최고의 수익성을 갖춘 기업입니다.
수익성은 사업의 독점력을 판단하는 경제적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 그룹은 영업이익률이 20% 이상, 순이익률은 16% 이상으로 매출액 대비 이익률이 매우 높고 자기자본 이익률(ROE)과 투하자본 이익률(ROIC)이 25% 이상인 고 마진 기업입니다.
별점 5점은 미국 주식 5,804여개 중 상위 1.64%인 95개 기업만이 받았습니다.
수익성은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ROE) 등을 종합해 평가합니다
현금창출력
현금창출이 우수한 기업입니다.
기업의 영업, 투자, 재무활동을 위한 현금흐름에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꾸준한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성장을 위한 투자나 배당 등을 꾸준히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금창출은 영업활동 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현금흐름배수 (PCR) 등을 종합해 평가합니다.
주주 명부
상위 25명의 주주가 회사 지분의 31.7%를 소유하고 있네요
최근 세계적인 투자그룹인 뱅가드 그룹과 블랙록이 6.34%/3.75%를 보유하고 있고 각각 2대, 3대 주주 입니다.
저는 뱅가드, 블랙록이 투자를 했는지, 지분은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를 눈여겨 봅니다.
(사진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내부자거래
최근 3 ~ 9개월 사이에 회사 내부자 거래가 다소 있었습니다.
내부자 거래라고 하면, 특히 매도건에 대한 부분은 부정적인 시선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CEO, 부사장, 재무책임자, 경영이사회부회장, 경영위원회위원등 거래 건수는 좀 많은 편인 것 같습니다만 시가총액 대비 금액으로 보면 미비한 수준입니다.
최대 20억 정도 매도가 되었으나 상기에 언급되었던 회사 재무, 성장성에 있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사진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총평
키움 자료에 따르면 투자매력도 종합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 점수: 93점
증권사 레포트는 100% 믿기 보다 실적은 팩트이니 참고해서 투자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향후 4차산업 및 전기차 산업 등으로 반도체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실적이 받쳐 주는 안전한 주식이니 은행에 넣는 것보다 수익은 좋을 것 같습니다